[생활 정보] 연필쌤의 고속도로와 출구번호 강의
연필쌤의 고속도로와 출구번호 강의
여러분 고속도로 출구번호에 대해 알고 계신가요? 미국에 고속도로 시스템 디자인에 따르면 출구번호는 고속도로가 시작되는 곳으로부터 떨어진 거리 (단위는 마일)입니다.
예를들면 66번 고속도로 아시죠? 저기 서쪽 81번 고속도로에서 시작되서 동쪽 워싱턴 디씨에서 끝나는.. 출구번호는 81번과 만나는 곳에서 시작해서 마일마다 증가합니다.
중간에 mile marker가 현재 달리고 고속도로에 몇마일 지점에 있는지 종종 알려주고 있지요.
예를 한번 들어볼까요?
센터빌 출구번호는 53 인데요, 이건 66번 고속도로에서 53마일 떨어져있단 이야기에요.
알링턴 출구번호는 71 인데요, 이건 똑같이, 시작지점부터 71 마일 떨어져 있단 이야기 입니다. 이걸 알면 유용한게 뭐냐구요?
덕후에 세계 오신걸 환영합니다! (저희는 덕후를 환영합니다!)
1. 출구번호만 보면 내가 나가려는곳까지의 거리 (마일)을 대강 알 수 있다. 시속 60마일의 뜻은 60마일로 달렸을때 한시간에 60마일을 간다 = 1분 달리면 1마일을 간다, 인데요. 대충 목적지까지 걸리는 시간을 네비없이 계산 할 수 있어, 전자두뇌 칭호를 획득하실 수 있어요.
2. 같은맥락으로- 현재 자신의 위치 파악이 쉽습니다 - 사고가 났을때 보험회사나 경찰, 도움받을 사람들에게 (실제로 경찰들 사고 리포트에는 마일마커에 써있는 위치를 기록합니다) 대강의 위치를 빨리 알려줄 수 있지요.
고속도로번호가 새로 시작하는 경우는 보통은 1. 고속도로가 시작하는 곳 2. 주 경계가 바뀌는 곳 입니다. 70번 고속도로나 81번 고속도로를 타시게 되면 여러주를 횡단하시게 되는데 주를 넘어갈때마다 번호가 새로 카운트 되기 때문에, 다음 주가 얼마 남았는지 대강 파악하시면서 운전을 하실 수 있지요- 로드트립때 유용 합니당.
DMV 지역에서 경헙하실 수 있는 고속도로는 66, 95, 70 그리고 270, 395 등이 있겠네요 ㅎㅎ
한자리와 두자리 고속도로는 메인 고속도로라고 하구요, 세자리는 지선-고속도로(auxiliary) 라고 합니다.
세자리 고속도로를 번호만 보고 이게 뭔지 파악하는건 다음 시간에...(하려고 하다가 여기저기 들려오는 "연필쌤 연필쌤! 더해줘 더해줘!에 힘입어)
95 앞에 붙은 숫자는 지선번호 입니당 95번 고속도로와 연결되어있다는 뜻이구 홀수는 보통 지선고속도로가 가다가 끊기는경우 혹은 벨트웨이를 뜻하구요 짝수 는 양쪽끝이 또다른 고속도로로 이어져 있는걸 의미합니다.
자 그럼 우리 주변에 있는 두가지 지선 495와 270을 예로 들어보면:
1) 495-벨트웨이, 95번과 연결되어있다.
2) 270 (짝수) - 메릴랜드북쪽 프레데릭에서 70번과 연결되어있고 495 벨트웨이와 만난다. 이 말은 미국 다른주에도 270과 495가 있을수 있다는거!
주도로:
연방하이웨이시스템 밑에 주도로가 있어요. 주마다 모양이 달라서 구경하는 재미가 있지요!! 별빛님 말씀대로 대부분 주 모양을 가지고 써요.
미주리주
그렇다면 특색 없는 사각형 주는 어쩐단 말인가?!
더 멋있는걸 쓴답니당 (개인적인 의견이라고 하시지만 모두 공감!!)
뽀너스지식 (이걸로 나도 핵인싸!):
워싱턴 DC는 그냥 특별 도시의 형태고, 메릴랜드의 땅을 임대해서 쓰는걸로 알고 있어요. 버지니아땅 (알링턴, 알렉산드리아)도 원래 쓰고 있었는데, 옜날에 반환해서 이제는 메릴랜드땅만 쓰고 있다는..
사고시 본인위치 보고 예:
interstate#66 (도로번호) EAST(방향) mile marker XX 근처다 (이게 일정거리마다 있어서 아마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연필님의 멋진 청춘시대 엿보기:
친구들이랑 돈 아낀다고 차 렌트해서 밥솥 고추장 김치 참치 사들고 레스트에어리어에서 밥하고, 모텔에서 밥하고..
미국내 로드트립만 몇번 다녀봤습니다-
1. 인디애나주 - 플로리다 키웨스트
2. 인디애나주 - 네바다 라스베가스
3. 세인트루이스 미주리주 - 키웨스트
4. 세인트루이스 - 샌디에이고
5. 세인트루이스 - 뉴올리언즈
출발지와 종착지였고, 중간에 여러 도시들과 내셔널 파크들을 갔었어요.
지도:
어떨때는 구글맵보다는 WAZE 앱이 더 나을때가 있어요.그랜드캐년 근처에선 전화가 안터지는데, 중간에 경로를 수정하지만 않는다면 출발지에서 목적지까지 (이미 지도는 다 다운받아져 있는지..) 길안내를 계속 해주더라구요. 구글지도는 요새 오프라인 모드로 미리 다운받아갈 수도 있긴 한데, 비상용으로 WAZE 앱사용도 좋음
WAZE는 구글이 인수해서 이제는 구글꺼에요- 요새는 구글맵도 WAZE에서 데이터를 받아와서 보여주더라구요- 사고정보같은